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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by 로터스233 2024. 2. 2.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Software_architecture

 

소프트웨어 아키텍처는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요소들 간의 관계를 표현하는 시스템의 구조 또는 구조체입니다. 기본적으로 좋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사용자의 비기능적 요구사항으로 나타난 제약을 반영하고, 기능적 요구사항을 구현하는 방법을 찾는 해결 과정입니다.

기본 원리로는 모듈화, 추상화, 단계적 분해, 정보은닉이 있습니다.

 

 

1) 모듈화(Modularity)

출처: https://medium.com/on-software-architecture/on-modular-architectures-53ec61f88ff4

모듈화란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시스템의 수정 및 재사용, 유지 관리 등이 용이하도록 시스템의 기능들을 모듈 단위로 나누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듈화를 통해 프로그램의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하고, 오류의 파급 효과를 최소화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모듈의 크기가 너무 작으면 모듈 간의 통합 비용이 많이 들고, 모듈의 크기가 크면 통합비용은 적게 들지만 모듈 하나의 개발 비용이 많이 든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2) 추상화(Abstraction)

문제의 전체적이고 포괄적인 개념을 설계한 후 차례로 세분화해서 구체화시켜 나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추상화의 유형에는 과정 추상화(전반적인 흐름만 파악할 수 있도록 설계), 데이터 추상화, 제어 추상화가 있습니다.

 

3) 단계적 분해(Stepwise Refinement)

출처:https://learnlearn.uk/alevelcs/stepwise-refinement/

문제를 상위 중요 개념으로부터 하위의 개념으로 구체화시키는 분할 기법입니다.

 

4) 정보은닉(Information Hiding)

한 모듈 내부에 포함된 절차와 자료들의 정보가 감추어져 다른 모듈이 접근하거나 변경하지 못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정보 은닉을 통해 모듈을 독립적으로 수행할 수 있고, 하나의 모듈이 변경되더라도 다른 모듈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수정, 테스트,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품질 속성

- 품질 유지 및 보장할 수 있게 설계되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시스템 측면, 비즈니스 측면, 아키텍처 측면으로 구분하여 구체화한 것입니다.

출처: https://medium.com/@nvashanin/quality-attributes-in-software-architecture-3844ea482732

 

*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과정: 설계 목표 설정 -> 시스템 타입 결정 -> 아키텍처 패턴 적용 -> 서브시스템 구체화 -> 검토

- 시스템 타입은 4가지 타입으로 나눌 수 있는데, 대화형 시스템(대부분의 웹 애플리케이션), 이벤트 중심 시스템(전화, 비상벨 등 내장 소프트웨어), 변환형 시스템(컴파일러, 네트워크 프로토콜), 객체 영속성 시스템(서버 관리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 협약에 의한 설계: 컴포넌트를 설계할 때 클래스에 대한 여러 가정을 공유할 수 있도록 명세한 것으로, 소프트웨어 컴포넌트에 대한 정확한 인터페이스를 명세합니다. 명세에 포함될 조건에는 선행조건, 결과조건, 불변조건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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