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생명주기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기 위해 정의하고 운용, 유지보수 등의 과정을 각 단계별로 나눈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모형에는 폭포수 모형, 프로토타입 모형, 나선형 모형, 애자일 모형 등이 있습니다.
1)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폭포수 모형은 각 단계를 확실히 매듭짓고 그 결과를 철저하게 검토하여 승인 과정을 거친 후 다음 단계를 진행하는 개발 방법론입니다.
이 모형은 소프트웨어 공학에서 가장 오래되고 가장 폭넓게 사용된 전통적인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모형으로, 고전적 생명 주기 모형이라고도 합니다.
모형을 적용한 경험과 성공 사례가 많고, 한 단계가 끝나야만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기 때문에 각 단계가 끝난 후엔 다음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결과물이 명확하게 산출되어야 합니다. 두 개 이상의 과정이 병행하여 수행되지 않습니다.
2) 프로토타입 모형(Prototype Model)
프로토타입 모형은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실제 개발될 소프트웨어에 대한 견본품을 만들어 최종 결과물을 예측하는 모형입니다. 시제품은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의 인터페이스에 중점을 두어 개발하는 방식으로, 소프트웨어의 개발이 완료된 시점에서 오류가 발견되는 폭포수 모형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모형입니다.
3)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나선형 모델은 보헴(Boehm)이 제안한 것으로, 폭포수 모형과 프로토타입 모형의 장단점에 위험 분석 기능을 추가한 모형입니다.
여러 번의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을 거쳐 점진적으로 완벽한 최종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것으로 점진적 모형이라고도 합니다. 위험을 관리하고 최소화하는 모델로, 개발 과정이 반복되므로 누락되거나 추가된 요구사항을 첨가할 수 있고, 정밀하며, 유지보수 과정이 필요 없습니다.
4) 애자일 모형(Agile Model)
애자일 모형은 어느 특정 개발 방법론이 아니라, 좋은 것을 빠르고 낭비 없게 만들기 위해 고객과의 소통에 초점을 맞춘 방법론을 통칭합니다. 애자일 모형은 스프린트(Sprint) 또는 이터레이션(Iteration)이라고 불리는 짧은 개발 주기를 반복하며, 반복되는 주기마다 만들어지는 결과물에 대한 고객의 평가와 요구를 적극 수용합니다.
고객의 요구사항에 우선순위를 부여하여 개발 작업을 진행하며, 소규모 프로젝트, 고도로 숙달된 개발자, 급변하는 요구사항에 적합한 모델입니다.
애자일 모형을 기반으로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에는 스크럼, XP, 칸반, Lean, 크리스탈, ASD, 기능 중심 개발, DSDM, DAD 등이 있습니다.
폭포수 모형과 애자일의 비교
폭포수 모형 | 애자일 | |
새로운 요구사항 반영 | 어려움 | 지속적으로 반영 |
고객과의 의사소통 | 적음 | 지속적임 |
테스트 | 마지막에 모든 기능을 테스트 | 반복되는 일정 주기가 끝날 때마다 테스트 |
개발 중심 | 계획, 문서(메뉴얼) | 고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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