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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

디자인 패턴

by 로터스233 2024. 2. 6.

출처: https://refactoring.guru/ko/design-patterns/catalog

 

디자인 패턴은 각 모듈의 세분화된 역할이나 모듈들 간의 인터페이스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는 수준의 세부적인 구현 방안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를 의미합니다.

디자인 패턴은 1995년 GoF가 처음 구체화 및 체계화를 했는데, GoF의 디자인 패턴은 수많은 디자인 패턴들 중 가장 일반적인 사례에 적용될 수 있는 패턴들을 분류하여 정리함으로써, 지금까지도 소프트웨어 공학이나 현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디자인 패턴은 유형에 다라 생성 패턴 5개, 구조 패턴 7개, 행위 패턴 11개의 총 23개 패턴으로 구성됩니다.

 

1. 생성패턴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캡슐화하여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의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합니다.

생성패턴 추상팩토리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
빌더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 하듯 조립하여 객체를 생성
팩토리 메소드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분리하여 캡슐화한 패턴.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하도록 합니다. 가상 생성자(virtual constructor)패턴이라고도 합니다.
프로토타입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싱글톤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습니다. 클래스 내 인스턴스가 하나뿐임을 보장하며, 불필요한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2. 구조 패턴

구조패턴 어댑터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
브리지 기능과 구현을 두 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하는 방식으로, 서로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패턴
컴포지트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 없이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복합 객체 안에 복합 객체가 포함되는 구조 구현 가능
데코레이터 임의의 객체에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다른 객체들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구현해,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 확장을 하도록 하는 패턴
퍼싸드 상위 인터페이스를 구성해 서브 클래스들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으로, Wrapper 객체를 만들어 구현합니다.
플라이웨이트 인스턴스가 필요할 때 매번 생성하는 것이 아니고, 가능한 한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메모릴르 절약하는 패턴
프록시 접근이 어려운 객체와 여기에 연결하려는 객체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는 패턴. 네트워크 연결, 메모리의 대용량 객체로의 접근 등에 주로 이용

 

3. 행위 패턴

하나의 객체로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객체로 분배함녀서 결합도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행위패턴 책임 연쇄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형태의 패턴
커맨드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이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를 남기는 패턴
인터프리터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으로, SQL이나 통신 프로토콜과 같은 것을 개발할 때 사용
반복자 자료 구조와 같이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중재자 수많은 객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메멘토 특정 시점에서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함으로써 이후 요청에 따라 객체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을을 제공하는 패턴
옵서버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으로, 주로 분산된 시스템 간에 이벤트 생성, 발행, 수신 등에 이용
상태 객체 상태를 캡슐화하고 이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처리해,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패턴
전략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게 정의하는 패턴
템플릿 메소드 상위 클래스에서는 골격을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구조의 패턴
방문자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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