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패턴은 각 모듈의 세분화된 역할이나 모듈들 간의 인터페이스와 같은 코드를 작성하는 수준의 세부적인 구현 방안을 설계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전형적인 해결 방식 또는 예제를 의미합니다.
디자인 패턴은 1995년 GoF가 처음 구체화 및 체계화를 했는데, GoF의 디자인 패턴은 수많은 디자인 패턴들 중 가장 일반적인 사례에 적용될 수 있는 패턴들을 분류하여 정리함으로써, 지금까지도 소프트웨어 공학이나 현업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디자인 패턴은 유형에 다라 생성 패턴 5개, 구조 패턴 7개, 행위 패턴 11개의 총 23개 패턴으로 구성됩니다.
1. 생성패턴
객체의 생성과 참조 과정을 캡슐화하여 객체가 생성되거나 변경되어도 프로그램의 구조에 영향을 크게 받지 않도록 합니다.
생성패턴 | 추상팩토리 | 인터페이스를 통해 서로 연관, 의존하는 객체들의 그룹으로 생성하여 추상적으로 표현 |
빌더 | 작게 분리된 인스턴스를 건축 하듯 조립하여 객체를 생성 | |
팩토리 메소드 | 객체 생성을 서브 클래스에서 처리하도록 분리하여 캡슐화한 패턴. 상위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만 정의하고 실제 생성은 서브 클래스가 담당하도록 합니다. 가상 생성자(virtual constructor)패턴이라고도 합니다. | |
프로토타입 | 원본 객체를 복제하는 방법으로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 | |
싱글톤 | 하나의 객체를 생성하면 생성된 객체를 어디서든 참조할 수 있지만, 여러 프로세스가 동시에 참조할 수는 없습니다. 클래스 내 인스턴스가 하나뿐임을 보장하며, 불필요한 메모리 낭비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
2. 구조 패턴
구조패턴 | 어댑터 | 호환성이 없는 클래스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클래스가 이용할 수 있도록 변환해주는 패턴 |
브리지 | 기능과 구현을 두 개의 별도 클래스로 구현하는 방식으로, 서로 독립적으로 확장할 수 있도록 구성하는 패턴 | |
컴포지트 | 여러 객체를 가진 복합 객체와 단일 객체를 구분 없이 다루고자 할 때 사용하는 패턴. 객체들을 트리 구조로 구성하여 복합 객체 안에 복합 객체가 포함되는 구조 구현 가능 | |
데코레이터 | 임의의 객체에 부가적인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다른 객체들을 덧붙이는 방식으로 구현해, 객체 간의 결합을 통해 능동적으로 기능 확장을 하도록 하는 패턴 | |
퍼싸드 | 상위 인터페이스를 구성해 서브 클래스들의 기능을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패턴으로, Wrapper 객체를 만들어 구현합니다. | |
플라이웨이트 | 인스턴스가 필요할 때 매번 생성하는 것이 아니고, 가능한 한 공유해서 사용함으로써 메모릴르 절약하는 패턴 | |
프록시 | 접근이 어려운 객체와 여기에 연결하려는 객체 사이에서 인터페이스 역할을 수행하는 패턴. 네트워크 연결, 메모리의 대용량 객체로의 접근 등에 주로 이용 |
3. 행위 패턴
하나의 객체로 수행할 수 없는 작업을 여러 객체로 분배함녀서 결합도를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행위패턴 | 책임 연쇄 |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객체가 둘 이상 존재하여 한 객체가 처리하지 못하면 다음 객체로 넘어가는 형태의 패턴 |
커맨드 | 요청을 객체의 형태로 캡슐화하여 재이용하거나 취소할 수 있도록 요청에 필요한 정보를 저장하거나 로그를 남기는 패턴 | |
인터프리터 | 언어에 문법 표현을 정의하는 패턴으로, SQL이나 통신 프로토콜과 같은 것을 개발할 때 사용 | |
반복자 | 자료 구조와 같이 접근이 잦은 객체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도록 하는 패턴 | |
중재자 | 수많은 객체들 간의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하여 객체로 정의하는 패턴 | |
메멘토 | 특정 시점에서 객체 내부 상태를 객체화함으로써 이후 요청에 따라 객체를 해당 시점의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을을 제공하는 패턴 | |
옵서버 | 한 객체의 상태가 변화하면 객체에 상속되어 있는 다른 객체들에게 변화된 상태를 전달하는 패턴으로, 주로 분산된 시스템 간에 이벤트 생성, 발행, 수신 등에 이용 | |
상태 | 객체 상태를 캡슐화하고 이를 참조하는 방식으로 처리해, 객체의 상태에 따라 동일한 동작을 다르게 처리해야 할 때 사용하는 패턴 | |
전략 | 동일한 계열의 알고리즘들을 개별적으로 캡슐화하여 상호 교환할 수 있게 정의하는 패턴 | |
템플릿 메소드 | 상위 클래스에서는 골격을 정의하고, 하위 클래스에서 세부 처리를 구체화하는 구조의 패턴 | |
방문자 | 각 클래스들의 데이터 구조에서 처리 기능을 분리하여 별도의 클래스로 구성하는 패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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